본문 바로가기

데일리 이슈

[데일리 이슈] 전공의,의대생의 전국적 시위! 그 이유는 정당한가?

출처_전국 의대생 협회 (KMSA)


8월 7일 금요일, 전국적인 의대생들의 시위가 열린다고 합니다. 서울권은 여의도역에서, 지방은 엑스코나 벡스코 등의 시설에서 동시다발적인 시위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! 이에 대해 궁금하실 여러분에게 왜 전공의와 의대생이 이렇게 시위를 하게 되었는지, 그리고 그 시위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말씀드리고자 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!

#젊은 의사 시위의 이유

- 얼마 전 정부에서 의대생 정원을 급격히 늘리겠다고 발표한 것은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. 2022학년도부터 10년동안 4000명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인데요, 현재 선발되는 의대생의 수를 생각하면 이는 엄청난 증원이라고 생각됩니다. 또한, 의료계에서 더 반발하는 것은 정부에서 공공의료의 확대를 위해 '4000명을 증원하겠다'라고하며 그 중 75%는 중증,필수 의료분야에 의무 복무하는 지역의사로, 500명은 기초과학 연구 인력으로, 500명은 특수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의사로 정해서 뽑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입니다. 뿐만 아니라, 첩포의 급여화나 비대면 진료 가속화, 의료 수가 문제 등 의사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리한 정책이 나오는 것이 이번 시위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.

#젊은 의사, 어떻게 시위하는가?

-젊은 의사들은 최근 코로나 사태의 진압에서 자신들이 헌신적으로 노력할 때는 덕분이라며 칭송을 일삼다가 갑작스럽게 이권을 침해당한 상황에 대해 정부의 '덕분에' 구호를 비꼬는 '덕분이라며' 구호와 '더_분해 챌린지'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 또한 정부의 '공공의료를 위한 의대 증원'이라는 주장이 터무니없다며 비판하는 시위를 진행할 계획인데요, 이에 대해 서명운동,철야 의료정책 간담회, 업무/수업/실습 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위를 한다고 합니다. 어느 한쪽도 뜻을 굽히지 않는 팽팽한 상황인데, 부디 일이 잘 해결되어 피해보는 사람 없이 잘 마무리되면 좋겠네요ㅠㅠ

출처_전국 의대생 협회 (KMSA)